본문 바로가기

일상다반사

'게으름'에 대하여

게.으.르.다
: 행동이 느리고 움직이거나 일하기를 싫어하는 성미나 버릇이 있다.

- 게으른 사람이 성공하는 것 봤어?
- 그렇게 게을러서야 입에 풀칠이라도 하겠니?
- 그는 밥 먹는 것도 귀찮아할 만큼 게으르다.

[속담] 게으른 년이 삼 가래 세고 게으른 놈이 책장 센다
게으른 년이 삼[麻]을 찢어 베를 놓다가 얼마나 했는지 헤아려 보고, 게으른 놈이 책을 읽다가 얼마나 읽었나 헤아려 본다는 뜻으로, 게으른 사람이 일은 안 하고 빨리 그 일에서 벗어나고만 싶어 함을 이르는 말.
≒ 게으른 놈[일꾼] 밭고랑 세듯·게으른 선비 책장 넘기기[넘기듯]·김매기 싫은 놈 밭고랑만 센다.

[속담] 게으른 놈 짐 많이 지기[진다]
게으른 사람이 일하기 싫어 한 번에 많이 해치우려고 하거나, 능력도 없으면서 일에 대한 욕심이 지나치게 많음을 빈정대어 이르는 말.
≒게으른 말 짐 탐하기[탐한다].

[속담] 게으른 선비 설날에 다락에 올라가서 글 읽는다
게으른 자가 분주한 지경에 이르러 부지런한 체한다는 말.


 연관 키워드는?

1. 지저분하다

: 정돈이 되어 있지 아니하고 어수선하다.

- 지저분한 교실
- 방에 벗어 놓은 옷가지들이 지저분하게 널려 있다.
- 행사가 끝난 광장은 사람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로 지저분했다.

: 보기 싫게 더럽다.
- 때가 껴 지저분한 옷
- 며칠 세수를 안 해 얼굴이 지저분하다.
- 먼지 앉은 검은 구두에 빗방울이 튀어 지저분하게 얼룩이 졌다.

2. 느리다

: 어떤 동작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.
- 행동이 느리다
- 더위에 지친 사람들은 모두 느리게 움직이고 있었다.
- 추위와 굶주림, 피로가 겹쳐 사병들의 동작은 흡사 굼벵이처럼 느리고 우둔하다.≪홍성원, 육이오≫
- 환영 인파 때문에 보병들은 느리게 때때로 전진을 방해당하면서 긴 시간 동안 행군해 갔다.≪박영한, 머나먼 송바 강≫

: 일이 진행되는 속도가 더디다.
- 진도가 느리다
- 행사가 너무 느리게 진행되어서 지루하다.

3. 미루다
: 정한 시간이나 기일을 나중으로 넘기거나 늘이다.
-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자.
- 혼사를 봄으로 미루게 됐다는 말을 들은 뒤부터는 닷새 간격 혹은 열흘 간격으로 만났었다.≪송기숙, 암태도≫
- 오늘 돈을 못 구하면 어떡하지요. 주인 사장님께 사정해서 날짜를 미룰 수 있을까요?≪황석영, 어둠의 자식들≫

: 『…을 …에/에게』일을 남에게 넘기다.
- 자기 할 일을 남에게 미루는 것은 나쁜 버릇이다.
- 본인이야 자기 비서관에게 책임을 미루고 자기는 모르는 일이라고 잡아뗐습니다만….≪최일남, 거룩한 응달≫

4. 귀찮다
『 …이』『 -기가』 마음에 들지 아니하고 괴롭거나 성가시다.
- 나는 그녀의 과도한 친절이 귀찮기만 했었다.
- 아이가 장난감을 사 달라고 떼를 쓰며 귀찮게 군다.
- 나는 몸이 아파서 만사가 다 귀찮다.
- 청소하기가 귀찮아 그대로 두었더니 집 안 꼴이 말이 아니다.
- 나는 너무 피곤해서 어떤 생각도 하기가 귀찮았다.


위 연관 키워드중 게으름의 강도는 '미루다'가 가장 크게 느껴지는군요!

  • 상대적으로 비교가 될 경우 더 게을러 보인다!
  • 해야되는것을 알지만 하지않는 것에 우리는 '게을러 가지고 서는..'이런 말을 한다.


귀찮음 VS 게으름
귀찮은 것은 사람의 내면적 부정에서 출발하는, 심리에 근거한 행동입니다.
'나는 청소가 귀찮아 하지 않았다.' 라는 예문에서 볼 때, '나'가 청소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으므로 행동을 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게으른 것은 사람의 성격이나 인격에 밀접한 것으로 그것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.
특별한 정서에 근거하여 행동의 실행을 결정하지 않으므로, 의미상으로 볼 때는 귀찮음과 거리가 있습니다.

'그는 게을러서 청소를 하지 않았다.'라는 예문으로 살펴보면, '그'는 딱히 싫어하거나 좋아하지도 않고 단지 게으르기 때문에 청소를 하지 않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. 명사의 바로 뒤에서, 보어 없이 진행되므로 주어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료됩니다.

'귀찮다'는 사고과정을 거친 결과, '게으르다'는 선천적 인격으로 보시면 되겠네요.

- 출처: 지식인 답변
http://kin.naver.com/qna/detail.nhn?d1id=11&dirId=110801&docId=63015551&qb=6rKM7Jy866W4IO2WieuPmQ==&enc=utf8&section=kin&rank=1&sort=0&spq=0&pid=f0/Ffsoi5T0ssZATMYssss--109635&sid=S0-fipXbT0sAAFYbD-4


게으른 행동에 대해 하늘이 주는 벌은 두가지다.
하나는 자신의 실패요. 또 하나는 그가 하지 않은 일을 해낸 옆 사람의 성공이다 - 르나르



 

'일상다반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MBTI 나의 성향 TEST - 스파크 형!  (0) 2010.05.31
서울 지진 - 그냥 떨림이 아니였어  (0) 2010.02.09
2020년을 상상해 볼까?  (0) 2010.01.13